콘텐츠목차

『진천군의 문화유적』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292
한자 鎭川郡-文化遺蹟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화유적 조사 자료집
저자 충북대학교 박물관
간행자 충북대학교 박물관|진천문화원
저술연도/일시 1997~1998년연표보기
편찬연도/일시 1997년 12월 15일연표보기
간행연도/일시 1998년 1월 1일연표보기
권수 1권
책수 1책
가로 18.7㎝
세로 26㎝
표제 鎭川郡의 文化遺蹟
간행처 학연문화사

[정의]

1998년 충북대학교 박물관과 진천문화원에서 진천군의 문화유적을 조사하여 엮은 문화유적 조사 자료집.

[편찬/발간 경위]

충청북도 진천군의 문화유적에 관해 조사된 다양한 자료집이 존재하지만, 조사 자체가 대부분 특정 분야에 국한되어 있으며 문헌 기록을 종합하는 단계에 머물러 진천 지역의 문화 양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진천군에 분포되어 있는 문화유적 및 유물에 대한 정확한 위치와 범위, 환경 및 시대별 문화 특성을 조사하여 진천군 전역의 문화유적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

[형태]

1권 1책으로, 모두 421쪽으로 이루어져 있다. 크기는 가로 18.7㎝, 세로 26㎝이다. 표제는 진천군의 문화유적(鎭川郡의 文化遺蹟)이다.

[구성/내용]

고고학, 관방, 미술, 유교, 고건축, 민속 등의 6개 분야로 구분하여 조사한 내용을 종합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을 분야별로 조사해 유적의 성격과 내용을 문화재관리국에서 발행한 『문화유적총람』의 40개 종별 번호에 따라 분류하여, 현재의 위치와 상황뿐만 아니라 문화재 및 유적들이 담고 있는 내용 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았다. 또한 사진과 지도를 함께 첨부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진천군의 문화유적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의의와 평가]

『진천군의 문화유적』에는 진천군 내에 있는 249개 유적의 분포 상황과 내용이 들어 있다. 특히 아직 자세한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고고 유적들과 가마터 등을 새로 발굴해 내었고 기존의 조사 대상에서 누락되었거나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다양한 비와 묘소 등까지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정리했다는 것은 진천군 문화유적의 발굴과 보존에 있어 커다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학술 자료로서의 가치를 축적하고 문화유적을 보호할 수 있으며, 문화재 및 유적의 분포 상황을 파악하여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 활동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정** 경주에가장많습니다 2011.05.19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