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진천의 금석문집』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290
한자 鎭川-金石文集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향토지
저자 진천상산고적회
간행자 진천상산고적회
저술연도/일시 1994년
간행연도/일시 1994년 2월 25일연표보기
권수 1권
책수 1권
가로 19㎝
세로 25.7㎝
표제 진천의 금석문(비문)집
간행처 대전서진인쇄·출판사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의 7개 읍면에 산재한 비문의 내용을 수집 정리한 비문집.

[편찬/발간 경위]

충청북도 진천군은 예로부터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충신열사의 고장으로 이름이 나 있다. 이에 따라 진천군에서는 인문지리에 관한 향토지가 다양하게 발간되어 지역 향토사 연구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비문이 내용을 수집하는 것과 그것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에 늘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던 차에 진천의 향토사 연구 모임인 진천상산고적회(鎭川常山古跡會)에서 곳곳의 비문을 수집하여 내용을 교정하고 필요에 따라 번역을 하는 등의 노력을 거쳐 1994년 2월 25일 『진천의 금석문집』을 발간하게 되었다.

[서지적 상황]

1994년 간행된 이래 증보된 바 없으며, 진천상산고적회 및 각 지역의 공공기관과 진천군 역사 자료로서 배치되어 있다.

[형태]

가로 19㎝, 세로 25.7㎝의 4×6배판으로 발행사를 포함하여 466쪽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내용]

『진천의 금석문집』은 진천군의 7개 읍면인 진천읍, 덕산면, 초평면, 문백면, 백곡면, 이월면, 만승면[지금의 광혜원면]에 산재되어 있는 비문을 토대로 구성하였다. 170여 건에 달하는 비문집을 수집하여 각 읍면별로 시대순으로 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지역에 산재해 있는 비문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역사와 향토사를 비문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는 것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 또한 비문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게 번역하여 시대순으로 정리해 놓았다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