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0971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사랑재길 61[벽암리 450]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대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작목반
설립연도/일시 2005년 5월연표보기
설립자 오세훈
전화 043-533-3480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벽암리에 있는 수박 생산 단체.

[개설]

작목반은 농촌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작목별 및 지역별로 5명 이상의 구성원들을 묶어 만든 공동 생산·출하 조직이다. 진천싱싱꿀수박작목반도 2호의 농가가 참여하여 수박을 공동으로 생산 및 출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작목반이다.

[설립목적]

진천싱싱꿀수박작목반은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생산하고 수입 농산물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2005년 5월에 결성되어 2006년 6월 30일 최초 승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활동사항]

발효 퇴비 및 패화석을 투입한 후 심경 로타리를 3회 이상 정지 작업하고 액비 발효 및 미생물을 직접 제조하여 투입하는 방법으로 토양 및 비배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현미식초, 목초액 등을 주기적으로 살포하고 차광막 설치 및 난황유를 자가 제조, 살포하여 예방하며 흑색 비닐 멀칭 및 예초기를 이용하여 잡초를 관리하고 있다. 고온에 대비하여 환기구를 설치하여 작물에 최적 온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바닥 멀칭 필름 위에 녹생 차광막 설치로 수확량을 증수하고 있다.

[현황]

진천싱싱꿀수박작목반의 주요 생산 품목은 수박이다. 23,754㎡의 면적에 92톤의 수박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가락농협공판장에 출하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후손에게 건강한 토양과 물을 계승하고 유기농 농업으로 전환하며 국민의 건강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으로 소득을 증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