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080
한자 騰雲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구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해당 지역 소재지 단촌면 구계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624.2m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구계리에 있는 산.

[명칭유래]

등운산(騰雲山)은 구름을 타고 올라가는 산이라는 뜻이다.

[자연환경]

등운산은 높이가 624.2m로, 단촌면 구계리에 있으며, 갈라산과 함께 안망천의 발원지에 해당된다. 고운사의 만덕당 앞 툇마루의 정면에서 바라보면 동그란 언덕 모양의 산지가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등운산인데, 이처럼 등운산이 정상부만 둥근 돔 형태를 띠는 것은 기반암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등운산의 기반암은 암회색 흑색 담녹색 이암, 사암 실트스톤, 자색 실트스톤, 적색 역암으로 구성되어 있는 중생대 백악기 하양층군 점곡층이며, 산 정상부는 중생대 백악기 불국사 관입암류인 규장암이 관입하여 있다. 정상부를 제외한 산지의 대부분이 중생대 백악기 퇴적암인 점곡층이므로 산록부는 사면 경사가 완만한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정상부 부근에는 퇴적암인 점곡층에 비하여 침식과 풍화에 강한 규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구성된 광물인 석영과 장석 등으로 구성된 화산암인 규장암이 분포하여 기반암의 차별 침식에 의하여 산록부와는 다른 둥근 돔 형태로 정상부가 남아 있는 것이다. 정상부를 제외하고 산체가 대부분 퇴적암으로 구성된 산이므로 토심이 깊고 식생 피복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등운산의 서쪽 사면은 안망천의 분수계를 이루는데, 안망천등운산 자락에 있는 고운사 부근에서 발원하여 등운산의 서쪽 사면을 따라 서쪽 방향으로 흘러 안동시에서 미천과 합류하는 하천이다. 등운산을 포함하여 북서쪽의 갈라산과 이어지는 능선은 안망천의 유역 분지를 이루며, 이들 산지는 높이가 550~600m 내외의 높은 산지로 구성되어 있다.

등운산 주변에는 솔부엉이, 소쩍새, 수리부엉이, 청호반새, 검은등뻐꾸기, 오색딱따구리, 두꺼비, 북방산개구리, 옴개구리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식생은 소나무 군락이 자리 잡고 있다.

[현황]

등운산은 의성군 내에서 높이가 높은 편에 속하며 고운사가 위치하고 있다.

등운산 주변에는 등산객들이 끊이질 않는데, 주요 등산로는 갈라산~등운산~고운사 코스이다. 등운산 정상으로 등산로가 이어져 있지 않고, 등운산 정상 바로 아래 산허리를 가로질러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소요 시간은 보통 6시간 30분 정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