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793
한자 安承甲古家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360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윤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가옥
양식 팔작지붕 겹집
건립시기/일시 1900년대 초
정면칸수 6칸
측면칸수 2.5칸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360 지도보기
소유자 보련골 문화역사테마마을 영농법인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보련마을에 있는 안승갑의 가옥.

[개설]

안승갑은 1934~1942년 지금의 화랑문화학교성압초등학교 연곡분교장 자리에 안중근 의사의 재종질 등 민족혼이 투철한 인사들을 초빙하여 한글과 우리나라의 역사, 민족의 사상 등을 교육하던 만뢰학원을 설립하여 운영하였다.

[위치]

안승갑 고가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360번지 보련마을에 위치해 있다. 보련마을진천문화원에서 조성한 보련골 문화역사테마마을로 안승갑 고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문화 체험장이 조성되어 있다. 보련마을진천읍에서 보련길을 따라 8㎞ 정도 가면 연곡저수지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조금 더 가면 보탑사 가기 전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보련골 문화역사테마마을로 가는 표지판을 따라 마을로 진입하여 100m 정도 가면 안승갑 고가가 보인다.

[변천]

현재 안승갑 고가는 1900년대에 지어진 모습을 그대로 재건축한 것으로 보련골 문화역사테마마을이 조성되기 시작한 2007년부터 복원 작업을 시작하여 2009년 완공하였다.

[형태]

안승갑 고가는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가옥 구조를 계승하여 1900년대 초에 건축한 ‘ㄱ’ 자형 돌기와 팔작지붕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칸수는 정면 6칸, 측면 2칸 반으로 부분적인 겹집 형태이다. 본채의 구조는 좌측으로부터 반 칸의 뒤주가 부엌에 이어져 있고 안방과 윗방, 대청이 있다.

대청마루는 널찍한 편이며 매 칸마다 여닫이문을 설치하여 개방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부엌은 정면 2칸 측면 2칸 크기로 전면 앞마당과는 쌍여닫이 판문으로 연결되어 있다. 대문과 광은 본채와 직각으로 배치되어 정면 3칸, 측면 1칸의 크기로 간략한 토벽 구조로 축조되었다. 본채와 아래채 사이에는 왼쪽부터 외양간, 변소, 잿간, 헛간으로 구성된 별채 1동이 있다.

[현황]

안승갑 고가 는보련골 문화역사테마마을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3월부터 개방하여 진천군민뿐만 아니라 진천군을 찾는 관광객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