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701300
한자 鄕土飮食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진천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정아

[정의]

충청북도 진천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이용하여 지역 특유의 조리법으로 만든 음식.

[개설]

충청북도 진천 지역의 향토음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진천 지역에서 생산되는 산물들을 주로 활용하여 만든 것으로 진천 지역의 특색을 담은 음식이다. 둘째, 진천 지역의 사람들이 만들긴 하였지만, 진천군에서 생산되는 산물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요리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음식이다. 셋째, 보편적으로 진천군의 특색에 따라 24절기별로 먹는 음식이 있다. 특히 진천군은 다른 지역에 비해 향토음식경연대회가 매년 열리고 있어 향토음식에 관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 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음식들은 진천군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점차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향토음식경연대회 수상 음식]

2003년 제1회를 시작으로 하여 2009년 제7회를 맞이한 향토음식경연대회가 매년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이 대회에서는 진천군의 향토색을 담은 향토음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를 가진 가지각색의 음식들이 출품되어 경연을 치르고 있다. 2003년에 열린 제1회 대회부터 현재까지 대상에서부터 장려상에 이르기까지 수상을 한 향토음식들은 그 수가 약 30여 가지가 넘는 숫자를 자랑한다.

특히 대회에서 두각을 보였던 음식들은 진천군 각 지역에 자리한 저수지들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메기·모래무지·붕어 등의 민물고기를 이용한 매운탕과 찜 요리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음식들은 진천군의 초평저수지·백곡저수지·연곡저수지 등의 주변에 매우 발달되어 있으며, 진천군에서 맛볼 수 있는 향토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리고 진천읍에 위치한 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진천군 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수상한 대표적 음식으로는 ‘록원에 인삼돼지갈비’, ‘한방버섯불고기’, ‘한방오리백숙’, ‘한방닭백숙’ 등이 있다. 특히 진천군에서는 오리와 닭을 활용하여 다양한 한방 재료와 접목한 요리들이 경연대회에 자주 참가하고 있으며 수상 경력도 자랑하고 있다.

[붕어마을의 붕어찜]

진천군의 가장 대표적인 향토음식은 두말 할 것 없이 붕어찜이라 할 수 있다. 중부권 최대의 낚시터로 알려진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 초평저수지는 지리적인 여건으로 볼 때 미호천 상류를 가로 막은 영농저수지이다. 또한 주위 규모가 29㎞에 달하며, 붕어·잉어·가물치·뱀장어 등이 다량으로 서식하고 있어 전국의 낚시 애호가들이 즐겨 찾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지리적인 여건으로 저수지 주변에는 민물고기 요리를 취급하는 음식점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 인기 향토음식으로 자리 잡은 ‘붕어찜’을 전문적으로 요리하는 붕어찜마을 조성사업이 진행되어 전국의 붕어찜 애호가들이 붕어마을 음식촌을 즐겨 찾고 있다. 특히 두타산 자락에서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감상하는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먹는 붕어찜은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그 맛도 뛰어나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붕어찜은 1980년대 중부고속도로 공사가 진행될 때 건설현장 관계자들의 입맛을 돋우기 위해 최초로 당시 참붕어가 많이 잡히던 초평저수지 인근에서 개발된 음식이다. 커다란 붕어를 그대로 쪄서 시래기와 함께 담백하고 칼칼하게 만든 붕어찜은 현재 입소문을 타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그리고 진천군에서는 이러한 붕어찜을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으로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생거진천 화랑밥상]

진천 지역은 예로부터 농경 생활에 적합한 자연적 지리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쌀의 주생산지로 이름이 높다. ‘생거진천 화랑밥상’은 전국적으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생거진천 쌀을 이용하여 진천군에서 특별히 개발한 향토음식이다. 생거진천 화랑밥상의 기본 메뉴 3종은 전국 최고의 맛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진천쌀밥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을 거쳐 지역의 특성을 살린 요리로서, 진천군이 충청대학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연구 개발하여 만들어진 한정식 메뉴이다.

이는 3종의 참살이 음식으로 7첩·9첩·12첩 반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7첩 반상은 기본 반찬 17가지와 일품요리로서 시금치 샐러드를 포함한 7가지 요리가 제공되며 총 24가지의 반찬이 함께 나온다. 9첩 반상은 기본 반찬 17가지와 일품요리로 콩나물 오색냉채 외 10가지 요리로 총 27가지의 반찬이 나온다.

12첩 반상은 진천군 향토음식의 맛을 제대로 살린 상차림으로서 기본 반찬이 19가지가 제공된다. 그리고 일품요리로 닭고기 해삼탕이 포함된 14가지가 있어, 모두 33가지의 요리가 된다. 이렇게 생거진천 화랑밥상은 윤기가 흐르고 밥맛이 좋다는 생거진천 쌀밥을 주로 돌솥에 요리한 것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몸에 좋고 맛이 좋은 다양한 반찬들을 개발하여 진천 지역의 맛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향토음식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